[HBR] Breakthrough Thinking from Inside Box

리가 살아갈 가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공기, 물, 밥. 이런 생존에 관련된 거 이외에는 그 걸 사용하겠다고 생각(?) 또는 마음(?)먹는 일

우리는 이걸 아이디어라고 부를지도 모른다.

 

Why Brainstorming Doesn't Work?

 

그럼 늘 고민하는 것 처럼 그 아이디어의 시작은 어디일까?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흔히 생각하는 것이 Brainstorming이다. 우리는 편하게 이야기 한다.

 

'Brainstorming 해 볼까?' '그 문제에 대해서 회의하지!' ' 이번엔 제대로 워크샵을 아주 심도있게 해보자!'

 

Brainstorming, 회의, 워크샵 표현은 다르지만 모두 같은 행동을 한다.

모두가 수첩을 들고 회의실에 들어가서 한 참을 앉아서 일방적인 이야기를 듣거가

배가 산으로 가는 이야기를 산발적으로 하거나.. 하다가 시간을 보내고 다음 회의 시간을 기약하고 회의실을 떠난다.

 

이러한 일을 없게 하고자 하는 나의 고민의 답은 적절한 '의문' '호기심'이라고 부를 수 도 있는 'Question'이다.

이런 생각도 비슷하게 하는거 같다.

 

2007년 HBR(Harvard Business Review)에 소개된 'Breakthrough Thinking from Inside the Box'에서

'구조화된 브레인스토밍(Structured Brainstorming)'을 이야기 하고 있다.

브레인스토밍을 사전에 계획한다는 의미인데 이 말은 즉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생각의 틀을 정해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생각의 가이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생각의 가이드는 바로 The Right Questions!!

질문을 던져 생각의 틀을 만들어라

 

맥킨지(Mckinsey)는 150명의 고객을 컨설팅 하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산업에서 나온 50가지 아이디어를 역추적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들을 찾아보았다.

그리고 거의 산업분야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질문 21가지를 정리했다.

 

21 Great Questions for Developing New Products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Insight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7가지 지침을 잘 따라야 한다.

 

Better Orchestrating the Process

 

1. 아이디어를 선별한 기준을 정하고 그에 따른 질문을 작성한다.

2. 근본적인 인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참여자를 고른다.

3. 가능한 모든 사람의 참여도를 높인다.

4. 참여자들간의 활발한 인터랙션이 일어나도록 회의를 구성한다.

5. 질문별로 소그룹으로 나누어 최대한 질문에 집중하여 토의 하도록 유도하가

6. 한 번의 브레인스토밍에 의존하지 말라.

7. 여러 아이디어들 중에 좋은것을 골라라.

 

이러한 방침을 하나하나 고려해서 워크샵을 설계하면 의미있는 Ideation Process가 탄생할 수 있을거 같다.

 

우리는 흔히 아이디어를 내기위해서는 Out of the Box해야한다고 많이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누구나...'변화'하는것을 두려워하고 싫어한다.

박스에서 나와서 갈 곳이 없으면 당황하지 않을까?

 

이럴땐 많은 박스를 만들어 놓고 다른 박스에 들어가 보고 편안함을 느끼고 말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전략이 더 좋지 않을까? 그 역할을 다양한 관점의 질문이 할 수 있을거 같다.

 

Think-Inside-The-Box Approach가 어쩌면 더 현실적인 대안일 수 있다.

그리고 그 다음일은 전략가, 퍼실리테이터, 코치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의 역할이다.

It will be your job to turn those ideas into profitable reality

 

Source: HBR December 2007 Breakthrough Thinking from Inside the Box

            by Kevin P. Coyne, Patricia Gorman Clifford, and Renée D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