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Leo Burnett - Creative 101

직장인 중에 가장 창의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을 찾아 본다면?

우리는 쉽게 그리고 가장먼저 광고하는 분들을 생각한다.

각 종 매체들을 통해 접하는 Image, Copy에서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한는 감탄사들이 나오기도 한다.

 

광고는 철학을 담을 정도로 강력한 Message 이상을 넘어선 Communication Tool

예술의 영역까지 갔다고 할 수 있다.

오죽하면 광고제가 있을까?

 

그런 광고의 선조..조상(?)  레오버넷_Leo Burnett

 

 

 

"시카고 유파(Chicago school)를 창시한 레오 버넷은 광고 역사상 가장 열정이 뜨거웠던 인물로 손꼽힌다.

그는 말보로맨, 졸리 그린 자이언츠, 켈로그 토니 호랑이 등 전설적 광고 캐릭터 창조를 통해 미국적 가치와 정서를

가장 뚜렷이 구현했다. 1999년 《타임》지에 의해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100명의 인물' 중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다"  

 

그는 광고가 그냥 '선전'과 다른 무언가를 발견, 창조하는 영역이라는 내재적 드라마(inherent drama)를 주장한다.

 버넷이 개척하고 확산시킨 시카고 유파의 핵심 크리에이티브 코드다.

 

이 개념은 광고할 "제품 자체에 숨어 있는 독특한 극적(dramatic) 요소"로 정의된다.

즉 광고 창작에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 본연의 어떤 스토리인데, 이것은 물리적 측면에서도 찾을 수 있고 심리적 측면에서도 찾을 수 있다. 버넷은 "모든 제품은 스스로 타고난 내재적 드라마가 있다. 크리에이터가 할 일은 그 같은 드라마를 찾아내어 뉴스 스토리처럼 신뢰감 있게 제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때는 소비자 대중의 마음에 쉽게 스며들 수 있도록 친근하고 일상적인 카피와 상징적 비주얼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켈로그를 먹으면 힘이 솟는 Tiger Tony

 

담배를 쓸쓸하게 피는 어떤 드라마가 있을거 같은 말보로맨..

 

 

레오버넷이 말하는 Creative란?

 

간단하게 만들어라, 기억하게 만들어라, 시선을 끌게 만들어라, 재미있게 만들어라!!

 

이런 의미에서의 눈을 사로잡는 Creative AD 들을 둘러볼까나?

 

Business Card “Yoga One. Get Stretch

 

   Coca Cola Light

 

 

 

 

 

 

 

 

 

 

 

 

 

 

 

 

 

 

 

 

 

 

 

3M Security Glass

 

 

 

 

 

 

 

 

 

 

 

 

 

 

 

 

 

 

 

 

 

 

 

 

 

 

 

 

 

Second hand Smoke

 

 

 

 

 

 

 

 

 

 

 

 

 

 

 

 

 

 

 

 

 

 

 

 

 

 

 

 

 

 

 

Power Gym

 

 

 

 

 

 

 

 

 

 

 

 

 

 

 

파나소닉 콧털 제모기 옥외광고

 

 

 

 

 

 

 

 

 

 

 

 

 

 

 

 

 

타이레놀 옥외광고

 

 

 

 

 

 

 

 

 

 

 

 

 

 

 

 

 

 

 

 

 

 

 

 

맥도날드 Fish Bow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