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Design Thinking II - IDEO, Tim Brown

Tim Brown의 Desing Thinking

 

사실 디자인적 사고를 혁신, 생산 Tool로 활용한 최초의 회사는 Tim Brown이 시작한 IDEO이다.

IDEO는 확실하게 하나의 비즈니스 영역으로 규정짓기 좀 어렵지만

디자인 컨설팅 회사이다.

 

Company : http://www.ideo.com/

 

그리고 이 회사와 잘 알려진 CEO Tim Brown의 아이디어에 대한 생각을 알아 보고자 한다.

 

 

 

IDEO에서 활용하는 Design Thinking의 핵심은 '프로토타이핑' 이다.

앞서 설명한 Heuristic, 경험적 규칙이란 단계의 '성공과 실패'의 단계를 적극 활용하여

많은 혼돈 속에 존재하는 연결점 즉 Value를 찾아내는 것이다.

 

IDEO가 활용하는 Designe Thinking의 차별화 포인트!

  • Mind Map : 선형적 사고가 아닌 Minde Map 형태의 사고의 구조

  • Visualization : 생각을 시각화 하기 Progotyping

  • Sympathy :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느끼는 공통의 감정 공감, 공유하기

  • Expert & Diversity : 분야별 전문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경험, 생각 활용

솔루션을 찾아가는 프로세스는 크게 3가지 영역에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Inspiration → Ideation → Implementation 이다.

이 영역은 순차적인 흐름이라기 보다는 동시에 일어나기도 한다.

 

3가지 영역의 구성요소 영감(Inspiration), 아이디어(Ideation), 실행(Implementation)

 

 

 

디자인적 사고는 선형적인 사고가 아닌 마인드 맵 형식의 사고 구조를 가지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구체화시키는데 그 핵심이 있다고 이야기 한다.

 

그래서 공통의 감정 = 공감을 강조하고 이를 시각화 하는 Prototyping이 중요하다.

 

영감 [Inspiration] : 통찰 ↔ 관찰 ↔ 공감

소비자의 삶을 관찰하고 그 속에 숨어있는 Insight 발견하기

 

아이디어 [Ideation] : 확산적 사고 /집중적 사고  ↔ 분석/통합 (시각적 사고)

 

1) 확산적 사고의 Tool : Brainstorming Tool

                                - IDEO에서는 온 몸을 활용하는 Bodystorming을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

[IDEO CARD]

 

 

2) 집중적 사고의 Tool : Butterfly Test, Storyboard 제작

 

3) 시각적 사고의 Tool : Prototyping (초기 단계로 간단하게 제작)

 

실행 [Implementation] : 도출된 아이디어를 사업에 적용하고 전파하는 단계

 

1) 실행 프로토타이핑을 제작하고 테스트해 본다. (실제품과 구분이 가지않는 단계로 제작됨)

 

2) 스토리텔링 구성 : 아이디어에 대한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 있도록 맥락과 의미를 부여한다.

 

이러한 3가지 영역을 프로세스로 표현하자면 5가지 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IDEO WAY

                 

 

써내려 가다보니 IDEO의 아이디어를 내는 핵심은

브레인스토밍과 시각화 두 가지 엔진이다.

 

But, 어떻게 보면 이 2가지는 아이디어를 내는데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것이다.

어떤 사람은 '에이..그게 모야?' '나도 아는건데?'라고 별겨 아닌 취급을 할 수 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건, 하고 있느냐 이다.

머릿 속으로 아는 것과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정말 'Act' 하는 사람이 좋은 아이디어를 찾는 길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 핵심은 '재미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아이디어를 내는 일이 힘들고 지겨운 일이 아니라 즐거운 '놀이'처럼 느껴져야 사람들은 몰입한다.

 

이 핵심이 이론적인 2가지 엔진을 잘 돌리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재미'와 '몰입'없이는 좋은 아이디어가 생성되기 힘들다. 왜냐하면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떻게 재미있게 할까?'를 고민하는 것이 혁신을 촉진하는 사람들이 할 일이라고 확신한다.

 

마지막으로 Tim Brown의 TED Talk을 소개하며 IDEO의 Desing Thinking에 대한 이야기를 마칠까 한다.

 

팀 브라운의 창의력과 놀이에 관하여 TED Talk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