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SSong's Diary] 날씨와 세일즈의 상관관계

 

우르르릉 쏴아아아~~아침부터 하늘이 흐리더니 결국 우뢰와 같은 소리와 함께 비가 내리기 시작 했다.

거의 장마철을 방불케 하는 강우량을 뽐내며 시원하게 왔다.

비가 옴과 동시에 직원 분들은 "오늘도 손님이 별로 없겠군"하셨다.

토요일이라서 주말 쇼핑 손님이 많을 줄 알고 잔뜩 기대 했던 나에게는 김빠지는 날씨였다.

오전에 서비스 센터가 업무시간을 마치자 손님은 정말 30분에 한 그룹 꼴로 매장을 방문하셨다.

리빙 프라자 동수원점은 특히나 주변에 상권도 작고, 인적도 드문 곳 이여서 더욱 그러하였다.

'결국 오늘 우리 매장은 최악의 판매를 기록하며 마감 할 수 밖에 없었다.

마감이 8시 30분인데 6시가 되면서 매장엔 적막감 마저 흘렀다.

선배에게 여쭈어 보니 날씨가 안 좋으면 그 날은 거의 포기한다고 하신다.

어떻게 하면 비오는 날 고객을 우리 매장으로 이끌 수 있을까?'

사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면 고객은 대체적으로 집 밖을 나오기 싫어한다.

그리고 이런 날 쇼핑이란 더욱 No!! 그래서 날씨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을 집밖으로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생각한 것이 '날씨 마케팅' 이다.


비가 오는 날은 특별히 한 제품을 특가 판매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고객 들이 알 수 있도록 사전에 DM발송을 통해서 알려 주는 것이다.

수요일에 비가 오면 공기청정기 30%할인 합니다!!


같이 깜짝 이벤트 등을 열면 그것만을 생각 하고 오는 고객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하나 더!! 저녁 7시 쯤 돌잔치에 갔다가 매장에 들르신 고객에게 TV를 판매하면서 착안한 아이디어다.

우리 매장이 위치하고 있는 건물 3층에는 뷔페식당이 있다.

그 곳에서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돌잔치나 결혼식 등이 열린다.

날씨가 안 좋을 때 그리고 고객 방문 수가 적은 주말에는 그 곳에 온 손님들을

매장으로 이끄는 전략도 우리 점에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뷔페 식당에 그 달의 특가 판매 제품 홍보나 요즘 같으면 에어컨 예약 판매건 등의 POP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 이겠다.

판매에는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 심지어 날씨 까지도....

수동적으로 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 자 그러한 회사만이 이 시장에서 살아 남을 수 있다.


 

2013 Reflection:

많은 회사들이 날씨를 적극적으로 광고,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

신입사원때 했던 나의 고민들도 그 중에 하나였고, 아마 많은 제품의 마케터들도 날씨와 세일즈간의 관계를 많이

고민하고 솔루션들을 실험하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날씨에 따른 상품 매출의 변화는 소비재(음료,식품, 의류 등) 일수록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출처: 한국교직원신문]

코카콜라는 야외 자판기에서 판매하는 콜라 가격을

자판기에 설치한 기온을 감지하는 칩과 센서를 통해 조절한다고 한다. (미국)

 

통상 콜라는 기온이 섭씨 25도를 넘으면 매출이 급증하고, 1도가 올라갈 때마다 15% 가량 판매량이 증가한다.

맥주는 평균기온 15도를 웃도는 5월 초순부터 매출이 늘기 시작해 22도가 넘는 7월말에서 8월 중순까지 성수기를 맞는다. 반면에 선도가 생명인 우유나 요구르트 등은 기온상승과 매출액이 반비례한다. 

 

 

   2012년 피자헛도 변덕스러운 날씨 탓에 겨울 야외 활동을 꺼리는

   소비자들 위해 날씨 마케팅을 전개했다.

 

  ‘눈(비) 오는 날엔 빨간 지붕으로’ 이벤트는 행사 기간 동안 매장 오픈 시간 내에

   한 번이라도 비나 눈이 내릴 경우, 이벤트 쿠폰을 소지한 매장 방문 고객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

 

 

 

 

 

 

     전자회사들도 날씨에 민감한 에어컨 판매 시

     기온이상현상을 예약판매에 활용하곤 한다.

     폭염세일, 덥지않으면 환불하는 정책 등

 

     비 오는날에 가장 민감한 예식장들도 결혼하는 날

     비, 눈이 오면 회원에게 돈을 돌려준다는 등의 정책을 낸 적이 있다.

 

 

 

 

 

 

 

 

 날씨는 제품의 물론 주요 마케팅의 전략이 될 수 없지만 분명 고려할 만한 환경적 특성!

 Out of the Box 할 수 있는 요소임은 분명하다.